‘제주형 유아교육 발전방안 연구’ 용역 결과

교사·학부모 “유치원 선택 기회 제한” 응답
제주형 교육과정, 사립 부담금 지원 등 필요

제주 유아교육정책이 교육 수요자들의 욕구를 상당부분 반영하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유아정책에 상당한 노선 재정비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교육청의 의뢰를 받아 순천향대 유영의 교수팀 완성한 ‘제주형 유아교육 발전방안 연구’ 용역에서는 제주시 동지역 연령제한 정책, 단설유치원 미설치, 급당 유아 수 등 여러 부문에서 교사, 학부모들의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도내 공·사립 유치원 전체 교원 499명과 전체 재원 학부모 58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수조사에서 ‘현재 제주지역 유아들에게 유치원 선택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진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해 학부모 58.9%, 교사 68.8%가 아니라고 답했다. 교사들은 54.6%가 유치원 입학연령 제한을 이유로 꼽았고, 학부모들은 49.8%가 유치원 부족을 들었다.

‘제주시 동지역 만5세 입학 제한 정책이 개선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교사 70.4%, 학부모 56.6%가 그렇다고 답했다.

학부모들은 제주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로 ‘급당 유아 수 축소’(16.3%), ‘프로그램 질 제고’(15.0%), ‘유치원 취원 기회 확대’(13.6%)를 들었다. 같은 질문에서 교사들은 76.7%가 ‘급당 유아 수 축소’를 가장 시급한 문제로 꼽았다.

건의사항에서는 ‘유치원 학급 증설 및 단설유치원 설립’이 학부모 53.4%, 교사 59.3%로 각 그룹 모두에서 1순위에 올랐다.

한편 이번 용역에서 연구진들은 △만 3~4세 공립 유치원 입학 기회 확대 △단설유치원 설립 △사립유치원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유아교육진흥원 제주시 분원 설치 △제주형 유아교육과정 개발 등을 제안했다.

연구진들은 “유아교육법은 초등학교 취학 전 3년의 유아교육을 무상으로 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나 사립유치원에서는 학부모 부담금이 발생하고 있다”며 “제주에서도 평등한 교육권 보장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 하므로 제주의 경우 특별법 유아교육 특례를 활용해 제주형 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단설유치원은 하나의 독립된 학교로서 유아교육의 위상정립을 위해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며 기존 4~5학급 규모의 병설유치원을 단설로 전환하는 방법을 우선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