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감량기 피해 근로자 4월 28일 소 제기
공식 석상선 기계 탓 소송에선 사람 탓 ‘분통’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지난해 학교 급식실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 오작동 사고로 네 손가락을 잃은 한 조리실무사가 최근 이석문 교육감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소송 첫 변론에서 교육감 측 변호인이 노동자 개인의 실수에 의해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해 논란이다.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의 ‘불통’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이 교육감을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해 5월 제주도내 모 학교 급식실에서 일하던 한 조리실무사가 급식실 내에 설치된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를 작동하다 기계 오작동으로 손가락 4개가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다. 해당 실무사는 이 사고로 박탈당한 취업의 기회에 대한 보상과 노동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키자는 취지에서 지난 4월 28일 이 교육감을 상대로 1억원 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해 7월 1일 음식물 감량기 사고와 관련해 마련된 기자회견에서 이 교육감은 당시 “같은 감량기에서 사고가 반복됐기 때문에 노동자의 부주의가 아닌 기계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며 사과했다. 그런데 교육노조에 따르면 이번 10월 28일 열린 민사소송 첫 변론기일에선 이 교육감 측 변호인은 “감량기에 하자가 없다”며 “교육도 잘 이뤄졌고, 노동자 개인의 실수로 벌어진 일”이라고 상반된 주장을 보이며 책임을 부인했다.

또 이번 달 23일 열린 제400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교육행정질문에선 이 교육감은 해당 기계를 언급하며 “사용정지를 시켜야 한다”면서 “들여와서는 안 될 기계”라고 규정했다. 이처럼 이 교육감의 상반된 입장에 교육노조는 과연 어느 것이 진짜 이 교육감인지 의문을 던졌다.

교육노조는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가 학교에 들어와선 안 될 기계이고, 관련 조례를 개정해 사용을 정지해야 한다는 부분에는 이 교육감과 뜻을 같이한다”면서도 “안전지침이 현장에 내려가지 않아 사고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한 채 작업을 했다는 점에 대해선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사실 관계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해당 소송과 관련한 부서가 여러 곳에 걸쳐 있어 정확한 대답을 드리긴 어렵다”며 모두 즉답을 피했다. 강석영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