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원풍력발전
▲ 가시풍력발전
사장은 '공석'·직원채용은 '기형'
도감사위 에너지공사 조직문제 지적

청정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제주지역 에너지 자립 실현을 위해 탄생한 제주에너지공사가 출범 2년여가 흘렀다.

당기 순이익이 지난해에 비해 10배 이상 성장하는 등 나름의 성과는 거뒀다는 평가는 받고 있지만 검증되지 않는 풍력발전 치중 현상은 제주지역 에너지 자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조직 내부적으로도 직원 월급 과다 지급과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직원 채용 심사,  균형을 잃은 머릿수 채우기 등의 문제를 드러내기도 했다.

때문에 제주에너지공사가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바람’에만 치중한 부분도 문제지만, 내부 상황에 대한 정리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하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지난 7월 제주에너지공사가 발표한 출범 2주년 자료에 따르면  2012년 7월 출범한 에너지공사는 동복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비롯해 자체자금으로 행원에 풍력발전기 1기를 증설하는 등의 실적을 올렸다.

출범 첫 해 낡은 풍력발전시설 수리 등으로 13%에도 미치지 못했던 풍력발전기 이용률을 2012년 15.5%, 지난해 21.9%까지 끌어 올리며 출범 첫 해부터 2년 연속 흑자경영을 실현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액 427%, 당기순이익 1012% 증가의 성과를 기록, 기업신용등급 AA를 획득하는 등 재정안정을 견고히 다졌다고 자평했다.

현재 제주도는 도내 3개 발전소에서 최대 700MW/h의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발전비용이 높아 해저 연계선을 통해 육지부에서 전력을 수급 받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전력선에 문제가 생기거나, 전력공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 제주는 전력위기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오는 2030년까지 제주지역에너지 자립과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Lsland Jeju)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태양광,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자체 생산하고, 전기자동차로 교통망을 구성하며, 주택 등 모든 건물에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를 연결해 전기소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것이 카본프리아일랜드의 기본 구상이다.

에너지공사의 구상은 정부의 목표와 비슷하지만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풍력발전으로 치우쳐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에너지공사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조성을 위해 육상(35MW)과 해상(2GW·최근 건설되는 원전 2기 용량)에 2.35GW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폐기물·바이오에너지 등에 대한 투자 계획은 없어 신·재생에너지 쏠림 현상이 지나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나마 풍력발전 사업을 보완하겠다며 제주에너지공사가 제시한 35.75MW 규모의 태양광발전 조성 계획도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상황이다.

제주에너지공사는 “풍력발전의 하절기 전력생산량 감소를 보완하고 높은 일사량을 적극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지만 여름철 태양광발전 효율이 봄·가을에 비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공사의 설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결국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풍력발전에 ‘올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풍력발전 사업도 쉽지 않다.

200MW(고정식)규모의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고, 100MW(고정식) 규모의 한림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행정 절차 미완료와 주민 보상 등으로 답보 상태이며 탐라해상풍력(30MW)는 인허가는 끝났지만 검토중이다.
 
결국 제주에너지 공사가 제주지역 에너지 자립을 위해 야심차게 시도한 각종 사업들이 시작단계에서부터 삐걱거리면서 제주가 밝힌 2030 카본프리 아일랜드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제주에너지공사 관계자는 “1차(대정·한림·탐라)단지가 준공되면 운영상황을 보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해야 하는 데 아직 착공이 안 돼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고 말했다.

통상 200MW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기 위해선 4년의 시간이 필요하고, 발전 효율 등 운영 상황을 점검하는데 추가로 1년이 필요하기 때문에 1차 풍력단지는 2020년 이후에나 가능해 보인다.

제주에너지공사측은 해상풍력 시범단지 추진 경과를 주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 해결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풍력발전으로의 신·재생에너지 쏠림 현상으로 별다른 대안이 없다.

게다가 에너지공사를 이끌어나가는 ‘선장’(사장)마저도 현재 공석이어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어려움이 많다.

이에 따라 차기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에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에서 오는 27일 이성구 내정자에 대한 제주도의회의 인사청문회가 예정되어 있다.

이 내정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제주에너지공사의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어떻게 답변하고 통과해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나갈 지 주목된다.



사장은 '공석'·직원채용은 '기형'
도감사위 에너지공사 조직문제 지적

제주에너지공사는 차우진 전 사장이 지난 8월말 사직한 이후 지금까지 ‘사장’ 자리가 공석이다.

  최근 공무원 출신인 이성구씨가 내정됐지만 오는 27일로 예정된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를 순조롭게 통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차우진 전 사장이 사직서를 제출할 당시 몇몇 이사들이 함께 퇴진하기로 ‘암암리’에 이야기가 돼 비공식적으로 사직서를 사무실에 보관하고 있었지만 다시 찾아갔고 이들 중 1명만이 며칠 뒤에 공식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공사 측은 “사장의 사직으로 인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때문에 사무실에 개별적으로 보관했던 사직서를 찾아간 것이여 공식적으로 제출한 상태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8월20일 이뤄진 2014년 하반기 인사에서는 직원 채용 및 배치가 ‘기형적’으로 이뤄졌다.

  공사는 올해 하반기 인사를 통해 5·6급에서만 신규 직원을 충원하며 직급별 ‘정원’을 최대 3명 초과한 반면, 2~3명씩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3·4급은 채용하지 않으며 ‘과부족’을 초래했다.

  제주도감사위원회에서도 공사의 조직 문제가 지적됐다.

  지난 7월 내놓은 감사보고서를 통해 31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하고 이 중 관련법규 및 규정에 맞지 않게 업무를 처리한 14건에 대해 시정·훈계·개선 등의 처분을 요구했다.

  도감사위 감사에서 공사는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인 51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정원임에도 불구하고 ‘본부(장)’ 직제를 운영했고 일부 직원 경력 산정을 잘못해 1290만원의 보수가 과다 지급된 부분이 드러난바 있다.

[제주매일 박민호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