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을 설계하다] ⑤중장년 고용 전략 세미나
제주 높은 고용 참가율 불구 ‘퇴직 후 불안감’
조기 퇴직·일자리 정보 부족 등 구직난 원인
지역적 특성 맞는 고용 대책·직업 훈련 필요

▲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소장 강수영)는 지난 12일 제주상록회관 2층 대강의장에서 ‘2014 제주지역 중장년 고용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동은 기자

제주지역 중장년층이 안정적인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각계 고용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소장 강수영)는 지난 12일 제주상록회관 2층 대강의장에서 ‘2014 제주지역 중장년 고용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고용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가족의 생계 안정과 가정의 행복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장년층에 대한 일자리 대책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정부가 발표한 고용 종합대책이 지역 실정을 감안하지 않은 ‘반쪽짜리’에 불과한 만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40~50대 중장년층 “퇴직 후 걱정”

이날 세미나에서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지역 중장년 고용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했다.

고 연구위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지역 40~49세의 경제 활동 참가율은 2000년 83.8%, 2005년 87.1%, 2010년 84.5%, 2011년 86.8%, 2012년 86.4%, 지난해 86.6%로 나타났다.

50~59세인 경우 2000년 81.6%, 2005년 80.7%, 2010년 76.7%, 2011년 82.1%, 2012년 83.4%, 지난해 83.9%로 조사됐다.

또 40~49세의 고용률은 2000년 82.4%, 2005년 85.5%, 2010년 83.6%, 2011년 86%, 2012년 85.5%, 지난해 85.7%로 집계됐다.

50~59세인 경우 2000년 81.6%, 2005년 79.8%, 2010년 76.1%, 2011년 81.2%, 2012년 83%, 지난해 83.5% 등이다.

이처럼 전국 중장년층의 경제 활동 참가율 및 고용률과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제주지역 40~50대 중장년층은 퇴직 후 경제적 생활 유지에 대해 큰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50대 가운데 절반 이상인 53%가 퇴직 후 예상되는 힘든 상황에 대해 ‘경제적 생활 유지’라고 답했고, 14%는 ‘일자리 구하기’라고 응답했다.

현재의 고민 사항에 대해서는 24.3%가 ‘자녀 교육’이라고 답했으며, 20.9%는 ‘퇴직 후에도 경제적 활동에 계속 참여하는 일’을, 18.1%는 ‘자녀 결혼’을 꼽았다.

필요 사항으로는 30.9%가 ‘노후에 경제적 생활을 보장해 주는 일’이라고 답했고, 22.6%는 ‘하고 싶은 일자리를 제공해 주는 일’이라고 응답했다.

퇴직 준비 정도 인식에 대해서는 29.8%가 ‘조금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어 ‘그저 그렇다(21.3%)’,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20.6%)’ 등의 순이었다.

고 연구위원은 중장년층의 당면 문제로 정리 해고와 구조 조정 대상, 퇴직 준비와 노후 준비 걱정, 자녀 교육과 부모 부양 책임 등을 꼽았다.

고 연구위원은 중장년층 고용 활성화 방안으로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운영 활성화, 중장년층 고용 장려금 지원을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맞춤형 중장년층 고용지원 체계 구축 등을 들었다.

그는 이와 함께 중장년층 연구 지식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인프라와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논의가 이뤄지도록 고용 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 장년 고용 활성화 정책 방향

고 연구위원에 이어서는 강원복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과 사무관이 ‘장년 고용 대책과 지역 고용 활성화’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강 사무관은 근로자들이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평균 나이는 53세로, 정년퇴직 비율 역시 7.6%밖에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장년층이 재취업한다고 해도 고용의 질이 낮은 데다 미흡한 임시·일용직, 생계형 자영업, 단순 노무직 등으로 몰리는 경향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기 퇴직 관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생애 경력에 대한 준비 없이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는 데다 일자리 정보가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강 사무관은 장년 구직 시 애로 사항으로는 52.6%가 ‘적합 일자리 부족’을 꼽았고, 이어 ‘취업 정보 부족(39.3%)’, ‘고령에 따른 취업 곤란(38.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고용노동부에서 ‘일하는 장년, 활력과 보람이 있는 노후’를 위한 장년 생애 단계별 맞춤형 고용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사무관은 장년 나침반 프로젝트 사업을 도입해 일정 기간 고용보험에 가입한 만 50세 근로자를 대상으로 생애 전반에 걸친 경력을 설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퇴직 전부터 퇴직 이후 경력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이모작 장려금 제도(1인당 100만원)’를 신설해 사업주가 퇴직 예정자에게 훈련·취업 알선 등 전직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경험과 기술을 갖춘 대기업 근로자가 중소기업에 근무하면서 경영·기술을 지원할 수 있는 ‘대·중소기업 인재교류 프로그램’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퇴직 장년층의 지식·경험을 청년 및 소외계층 등과 나눌 있는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도 올해 3000명에서 내년 5500명으로 늘릴 예정이라고 했다.

강 사무관은 이를 통해 평생·경력 설계 관리와 고용 안정성 제고, 신속한 재취업, 노후 소득 강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 도내 사회적 기업 사례는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기홍 생드르 영농조합법인 상무가 ‘사회적 기업 사례를 통해 본 중장년 일자리’를 주제로 발표를 해 눈길을 끌었다.

생드르 영농조합법인은 친환경 농산물 가공식품 생산·유통하고 있으며, 직원 18명 중 12명이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이다.

김 상무는 중장년층 고용이 문제가 되는 이유로 구조 조정의 일환으로 전개되는 인원 감축 주요 대상에 이들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기업 재무 구조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단기 처방에 급급한 나머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상무는 또 생애 진로 발달적 관점에서 절정의 시기인 실직은 가정 해체와 사회적 불안의 잠재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김 상무는 향후 베이비붐 세대의 자연스러운 퇴장과 연결되는 만큼 심각한 인적 자원 공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상무는 “중소기업을 비롯한 사회적 기업은 적절한 능력이 있는 직원을 구하지 못해 구인난을 겪고 있다”며 “반면 중장년층 구직자는 마땅한 일자리가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장년층 구직자를 적절히 활용하면 기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어 채용 기업의 인식 전환이 급선무”라며 “또한 중장년층 구직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제 역할

이어진 토론에서 현길호 제주도 고용센터 소장은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 중장년층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중장년층 구직자들이 프로그램에 더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관용 제주한라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은 “제주지역 유입 인구는 물론 기초생활수급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고용을 위한 다양한 제도가 마련돼 있지만 정작 이에 대한 홍보는 부족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양경호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 사무처장은 “중장년층이 퇴직 후 노동 시장에 진입하기 전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이 마련돼야 한다”며 “창업을 할 경우 경영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제공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홍성운 제주경영자총협회 사무국장은 “일자리가 한정돼 있는 데다 사회적 체면을 중시하는 중장년층의 자세 등이 재취업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임금피크제 활성화 방안 등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금종 조랑말박물관 관장은 “제주지역 귀농·귀촌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이들이 제주의 발전을 위한 사회적 자본 역할을 해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수영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소장은 “고용노동부의 장년 고용 대책이 제주지역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영될 지 의문이 든다”며 “장년 고용 대책을 지역적 특성에 맞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소장은 이어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는 직업 훈련 기능이 빠져 있다 보니 다른 기관에서 훈련을 받은 뒤 단절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고용 유관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직업 훈련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매일 김동은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