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토론회 참석위원 대부분 ‘조직위 재구성’ 공감

행사 대행사 잔금 미지급 논란과 불법 자산이전 및 분식회계 의혹 등이 제기됐던 국제전기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해체 수순을 밝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 김대환 조직위원장의 거취도 불분명한 상태다.

제주도는 22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담당 공무원과 제주도의회, (사)국제전기차엑스포 담당자, 전기차활성화위원회, 제주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전기차엑스포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경린 전기차활성화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으며, 참석 위원들 간 자유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당초 이 자리에서 내년 제5회 전기차엑스포 운영방법(현행유지 또는 제주도 직접)과 개최시기, 개최기간, 행사장소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참석자들은 최근 소통 부재와 운영 미숙 등으로 논란의 중심이 된 조직위 구성과 전기차엑스포 사무국 상설화 문제 등이 집중 논의됐다.

일부 참석자들은 그동안 전기차엑스포의 성과를 내세우며 현행 조직위를 유지한 채 일부 보완 등을 통해 내년 엑스포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상당수 참석자 들은 소통 부재에 따른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선 현 조직위를 해체,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제주도의회농수축경제위원회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은 “사단법인 전기차엑스포의 내부 구성원으로 구성된 조직위원회가 아닌 정부, 지자체,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조직위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와 더불어 상설 사무국을 조직, 도민사회에 인정받는 엑스포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인환 전기차엑스포 자문위원도 “조직위 구성 시 기획단계에서 다양한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전문가 구성이 필요하다”고 했고, 김현민 도경제통상일자리국장도 “조직위 재구성에 대한 공감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지금부터 준비해야 내년 엑스포 개최가 가능하다”면서 “현재 이사회와 조직위는 글로벌하게 구성된 상태다. 함께 준비하면 내년에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허 의원은 “만약 현행대로 간다면 내년 예산 통과는 어렵다고 보면 된다”면서 “조직위 구성 문제는 당장 내일부터라도 논의하면 되고, 행사 개최 시기 등 세부적인 사항은 새 조직위서 결정하면 된다”며 현 조직위 해체 후 재구성 문제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