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 본선 인터뷰] ⑥제주시갑 고광철 국민의힘 후보

짧은 기간에도 노형오거리 교통체증 해소·고도제한 완화 등 지역특화 공약 제시
“‘일찍 오지 그랬느냐’며 응원해 주는 유권자들 점점 늘고 있다”며 승리에 자신감

고광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0일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조문호 기자]
고광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0일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조문호 기자]

국민의힘의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지역구 ‘전략공천’ 때문에 경황 없이 고향 제주도를 찾았다. 이후 짧은 시간 동안 얼굴을 알리고 선거사무소를 꾸리는 와중에도 선거공약을 챙기는 등 정신없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고광철 후보는 인터뷰를 진행한 지난 20일 오후에도 김영진 전 제주도당 위원장의 예비후보 사퇴 관련 기자회견, 지역 인터넷 언론사 공동인터뷰를 진행하는 통에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23일에는 김 전 예비후보도 참석한 가운데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었다.

준비 기간이 적었음에도 고 후보는 제주시갑 지역구의 공약을 하나씩 풀어내고 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 당직자들의 손길에 고 후보의 오랜 국회 경력이 어우러진 결과로 해석된다.

고 후보가 공개한 공약은 기본적으로 △제2공항의 원만한 추진 △노형오거리 교통체증 해소 △제주대학병원 상급종합병원 지정 △관광청 신설 및 제주 서부권 유치 등이다.

이 가운데 ‘국회 등원 시 가장 먼저 추진할 공약’으로는 노형오거리 교통체증 해소를 꼽았다. 고 후보는 이에 대해 “노형오거리 입체화 공사비용 약 500억원 중 250억원을 국가 지원을 받겠다”며 “국회에 입성하면 1호 법안으로 ‘도로법 개정안’을 발의해 금년 내 바로 처리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고 후보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대상을 ‘인구 70만명 이상 도시’로 상향하면 국가지원 부담도 훨씬 줄어들 것”이라며 “중앙인맥을 활용할 힘 있는 여당 의원으로서 기재부를 설득할 자신이 있다”고 역설했다.

고 후보는 “‘항공법’, ‘항공시설법’ 등을 개정해서 도민들의 재산권(행사 기회)을 높일 수 있는 고도제한 완화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 후보는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기준이 “‘장애물이 있어서 고도를 높이면 안된다’가 아니”라면서 “조종사의 능력이나 기후 측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고 후보는 ICAO가 10년 준비 끝에 ‘국제기준 세부절차’를 마련해 올해 발효할 예정이므로 “지금부터 향후 1년이 고도제한 완화를 준비할 절호의 기회”라는 시각을 내놨다. 그래서, 이를 당론으로 결정하고 관련법을 개정, 국토교통부 내 ‘항공검토위원회’, 제주에는 정부에 건의할 ‘제주공항 고도제한 완화 추진위원회’를 만드는 계획도 공개했다.

고광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0일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조문호 기자]
고광철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0일 제주매일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조문호 기자]

도당의 당론인 제2공항 추진에 대해선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침체된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이란 점을 내세우고 “기존 공항 주변 주민들을 위한 공항 주변 활성화 사업 등 제2공항 건설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고 후보는 전략공천 발표 이후 제주시을 지역인 출생지(제주시 조천읍 함덕리)가 문제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고 후보는 제주시을 지역구 출마를 준비하기도 했다. 지난 보궐선거 때 출마를 고민했으나 자신보다 국회 선배인 배우자의 “정무적 판단”에 따라 다음 기회를 도약하기로 했다.

그 이후로는 고향에서 정치에 뜻을 두고 JDC 상임감사에도 지원하고, 이번 총선에서는 비례대표 후보 공모에 응하기도 했다.

하지만, 도남초등학교와 중앙중학교를 다니면서 사귄 친구들은 대부분 제주시갑 지역에 있다는 것이 고 후보의 설명이다. 이에 더해 고 후보는 “국회의원은 어려운 문제를 법으로 풀거나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지역도 중요하지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큰 틀에서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후보는 자신의 경쟁력을 실력과 도덕성, 젊음이라고 했다.

19년 동안 국회의원 보좌진 경력으로 정책적 역량과 인적 네트워크를 쌓으며 다방면에서 능력을 키웠다. 예산이 필요할 때 이를 확보하는 노하우, 문제가 생기면 이를 해결하는 정책 전문가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공직 생활 동안 비리나 의혹, 범죄혐의는 물론 구설수에 오른 적도 없음을 내세웠다. 또, 고 후보는 “1975년생으로 제주도 전체를 통틀어 가장 젊은 후보로 제주에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끝으로 고 후보는 유권자들과 만나면서 “‘일찍 오지 그랬냐’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며 “언론을 통해서 알려지면서 ‘열심히 하라’고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진다는 걸 느끼고 있다”는 말로 승리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