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근 예비후보가 새로운 제주교육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고기호 기자

[제주매일 문정임 기자] 고창근 교육감 예비후보는 “지난 10년 양성언 교육감 체제에서 수능 성적, 청렴도 등의 외부적 성과를 충분히 이뤄냈다”며 “차기 교육감은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교육과정의 자율화 등 실제 수업 현장의 질 향상을 위한 세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도가 한해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을 넘는 세계화·개방화의 도시이고 특별법이 제정돼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특별법에 근거한 특화된 학교' '제주에만 있는 학교제도'를 발굴하는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창근 예비후보는 본 지가 제주CBS와 공동으로 마련한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제주형 자율학교 체제를 대폭 개선해 준 국제수준의 초등학교를 만들고, 4.3교육을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담은 체계적인 제주역사교육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고교입시제도 개선 방향과 관련해서는 '입시 폐지'와 '제주시내 일반고 신설' 모두 시기상조라고 주장했다. 고 예비후보는 "제주시내에 일반고가 신설될 경우 당장 시험 탈락자들은 줄어들 수 있으나 읍면지역 고교의 공동화, 예산확보의 어려움, 지속적인 제주시내로의 인구 유입에 따른 또 다른 수요 조장 등의 문제를 양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보다는 "일반고 보통과를 확대하고 읍면지역 일반고에 예산을 투입해 제주시내 일반고에 밀리지 않는 학력 적 여건을 갖춘 뒤 제주도를 3개 권역으로 나눠 일반고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안학교 설립에도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고 예비후보는 "대안학교 설립 취지는 공감하나 자칫 예산은 많이 들어가면서도 '문제 있는 학생들이 가는 학교'라는 또 하나의 사회적 낙인을 찍어 설립취지를 훼손할 수 있다"며 "면밀한 상담을 통해 부적응 학생의 대안교육의 활로를 교육청이 적극 모색해주고 종교, 시민단체 등이 도심형 대안학교 설립을 추진하도록 뒤에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대표공약이라고 할 수 있는 ‘제주형 자율학교 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통폐합이 거론되는 소규모 학교나 소외지역 학교에 한해 수준 높은 특화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초등학교들은 제주특별법에 근거해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운영을 준 국제수준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최근 갈등이 점차 커지고 있는 학교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는데 머물렀다. 고 예비후보는 "대부분 처우개선과 관련된 것들이라 교육청의 예산확보가 선행돼야 한다"며 "도교육청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교육감이 적극 의지를 가지고 처리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