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교육의원 후보 지인, 근무학교 번호로 문자 발송
고창근 교육감 후보 지인, 공무원 신분 불구 지지유도 발언

[제주매일 문정임 기자] 지지자들의 섣부른 '과잉 충성'이 선거 후보자들에게 오히려 독이 되고 있다.

김광수 제주도의회 교육의원 제2선거구(일도1·이도1~2·삼도1~2·용담1~2·건입·오라) 후보는 최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다.

지난 17일 한 자원봉사자가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알리는 문자를 제주제일고등학교 행정실 번호로 보냈기 때문이다. 일고는 김광수 후보가 교장으로 근무했던 곳으로, 문자는 1500여명에게 발송됐다.

논란은 문자를 받은 한 학부모가 문제를 제기하며 불거졌다. 그리고 곧, 같은 선거구에 출마한 경쟁 후보에게는 '공격'의 빌미가 됐다. 실제 23일 오창수 제2선거구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의원 후보로서의 자질을 의심했다.

특히 이 문자가 제주일고 내 대량문자시스템을 이용해 보낸 것이라면 중립을 지켜야 할 학교기관이 특정 후보를 도왔다는 해석까지 가능해진다.

도교육청 감사과는 자체 조사결과 김광후 후보 측이 학교 대량문자발송 시스템을 사용한 것은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외부에서 문자를 발송하면서 발신자의 번호를 제일고 행정실 번호로 기재했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김광수 후보는 23일 본 지와의 통화에서 "자원봉사자의 실수였고, 곧 다시 다른 번호로 문자를 재발송했다"고 해명했지만 어느 선거보다 '청렴'이 기대되는 교육선거인 탓에 후보에 일정 부문 타격을 예상할 수 있다.

앞서는 고창근 교육감 후보가 비슷한 일로 홍역을 치렀다. 윤두호 후보와의 단일화 여론조사 당일 교직원 신분의 지인들이 SNS 단체 대화방에서 고 후보의 지지를 구체적으로 유도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고 후보는 급히 기자회견을 열고 함께 단일화를 이끈 김희열·윤두호 전 예비후보와 도민들에게 사과했지만 '아름다운 협치'를 강조했던 단일화의 의미를 일부 퇴색시켰다는 지적에서 한동안 자유롭게 못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