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곳 한 번 가봐!] 배움의 박물관, 제주교육박물관
문방구 밖 고무신·사이다병 모아 놓은 모습 인상적
가방·도시락·운동회 머리띠·콩주머니 발길 붙잡아

제주교육박물관전경
제주교육박물관전경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운다. 배움의 박물관, 제주교육박물관이 제주시 이도2동에 있다. 재미없는 이름에 낡은 교과서들이 켜켜이 쌓여 있을 줄 알았다. ‘박물관’이라는 단어에 질겁하지 말자. ‘종합선물세트’ 같은 이곳에서 뭐 하나는 독자들의 마음에 들 것이다.

입구 오른쪽으로 옛 교과서를 활용한 소담한 엽서를 무료로 배포 중이다. 관광지마다 보이는, 구색도 안 맞는 기념품 보다 훨씬 의미 있다.

옛 교과서를 활용한 기념엽서
옛 교과서를 활용한 기념엽서

 

1층 전시실 사이에는 ‘추억의 거리’가 있어, 60~70년대의 만화방과 문방구를 재현해 놓았다. 창문으로 전시된 만화책 표지라도 볼까 한참을 기웃거렸다. 문방구 밖 고무신과 사이다병을 모아 놓은 모습이 인상적이다. 2층 전시실 사이에는 ‘추억의 교실’이 있어, 옛 교복이나 조선시대 장군 옷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다.

1층부터 3층까지 4개의 전시실이 있고 각 전시실 앞에는 초·중 학생용 활동지가 있다. 활동지만 봐도 전시실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지 알 수 있다.

오래된 친구를 만난 듯 반가운 유물들

 

각 전시실을 돌면서 발걸음을 멈추게 한 유물은 전시학생증, 초등학교 때 썼던 가방, 도시락, 운동회 머리띠와 콩주머니, 고등학교 때 썼던 교과서 등이다. 아픈 역사를 겪었을 어린 학생들이 안쓰러웠고 학창시절을 생각나게 하는 유물은 오랜 친구를 만난 듯 반가웠다.

이 밖에도 아이들이 손과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코너가 있다. 간간이 의자가 있어 부모들은 앉아서 아이들에게 넉넉히 시간을 줄 수 있다. 10년 후 나에게 보내준다는 피그말리온 편지함도 있으니 이 기회에 손편지를 써도 좋겠다.

야외 전시장도 오밀조밀 볼 거리가 많다.

 

박물관 밖으로는 야외 전시실이 있다. 고인돌, 동자석, 전통 초가와 통시까지 다양하고 오밀조밀하다. 날씨 좋은 날은 초가집 마당에서 투호도 하고, 널도 뛸 수 있다.

박물관이라면 질색인 사람들에게 팁을 준다면, 보고 싶은 것만 보면 된다. 천천히 걸으며 눈길을 끄는 것이 있으면 자세히 보고, 그렇지 않으면 맘 편히 지나면 된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는 나태주 시인의 시구가 생각난다.

비오는 주말, 아이들 데리고 갈 곳 없는 부모들과 짧은 시간에 제주의 전통과 역사를 알고 싶은 관광객들에게 추천한다. 이른 개관시간도 강점이다. 게다가 무료다. 오전 9시 열어 오후6 시에 닫는다.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날, 임시공휴일은 문을 닫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