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경 제주도 노인장수복지과

 2004년부터 노인들의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하여 시작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이 벌써 15년이 넘었다. ‘19년에는 도내 인구의 10%이상이 참여할 수 있는 노인일자리 10,400개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제주지역 맞춤형 노인일자리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

 일을 통한 사회참여, 소득보전, 건강증진 등으로 노인문제 예방 및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바, ‘12년부터 ’18년까지 7년 연속 보건복지부 주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18년 평가에서는 공익형 분야뿐만 아니라 시장형 부분에서도 전국1위(대상)를 차지한터라, 더욱 의미가 깊다.

 제주 노인인구는 금년 8월말 현재 도내 인구의 14.7%에 해당하는 98,880명이다. 서귀포시인 경우는 2022년에 초고령사회(전체 인구의 20%)로 진입한다고 한다.  제주 노인들은 자립심 및 조냥정신이 강하시다. 그래서, 자녀들의 도움을 오히려 꺼려하신다. 노인들의 자존감을 지켜드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드리기 위해서는 노인 스스로 자립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제주형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도내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은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2개소)을 포함하여 총10개소가 있다. 환경정비, 공원관리 및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시장형 사업 등을 발굴 실시하고 있다. 시니어손맛집, 고랑몰랑사업단, 모다들엉여행사, 다팜, 공드리공방, 놀멍쉬멍머그멍, 정의현포도대 등 총 79개 사업이다.

 기관 연계사업으로는 제주감귤협동조합과 함께하는 감귤선별원(70명) 일자리와, 중장기적으로 국립생물자원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카카오와 미세먼지 저감에 우수한 제주 자생식물(빌레나무)을 활용한 노인일자리 마련에도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일자리에 참여하면서 이웃과 함께 웃고 미담을 나눌 수 있는 행복의 장 마련에 제주도는 오늘도 즐거운 고민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