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도정 환관·비선실세 둘러쌓여 과감히 제거해야” 

이경용 의원, “도의원 잃더라도 직언” 지사에 직격탄

 

지난 3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지난 3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제주에서는 한동안 조배죽이라는 단어가 유행했었다. ‘조직을 배신하면 죽음을 뜻하는 말로 우근민 지사 당시의 측근정치를 꼬집어 회자되던 말이다.

조배죽이라는 말은 지난 20186·13 지방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하면서 적폐청산을 화두로 거론하면서 공식적으로 알려졌다.

당시 원 지사는 제주의 적폐는 바로 조배죽이고 민선 6기 도정 4년은 이 적폐를 정리하기 위해 싸운 4년이었다고 자평했다.

원 지사는 특히 이 적폐의 중심에는 부동산 투기가 있고 일부 공직자와 사회 지도층의 이권개입이 있다“‘조배죽으로 상징되는 도를 넘는 줄세우기가 더 이상 공직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없도록 해야 한다며 적폐청산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런 원 지사가 당선 2년 만에 그 적폐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 3일 예결위 예산심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이경용 도의원.
지난 3일 예결위 예산심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이경용 도의원.

지난 3일 제주도의회 예산결산심위원회의 2021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이경용 의원(국민의 힘, 서홍동·대륜동)예산안 심사보다 더 중요하다며 난데없이 중국 명나라의 환관정치를 빗대 원희룡 지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측근정치의 폐해가 심각하다는 얘기를 끄집어 냈다.

2선으로 원 지사의 측근으로 알려졌던 이 의원은 예산보다 더 중요한 얘기를 하겠다면서 오늘 도의원의 지위를 잃더라도 할 말은 하겠다는 각오로 나왔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이 환관정치의 사례로 든 것은 제주도의 직제개편과 관련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통합하는 사안 때문이다.

이 의원은 이에대해 상호 견제가 필요한 물과 기름 같은 조직을 섞어놓은 조직 개편안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의원은 특히 행정시 권한강화를 얘기하지만, 서귀포시장의 건의서는 완전히 묵살됐다이를 설득하지 못한 시장도 문제이고, 공무원은 시장을 바라보고 있는데, 시장은 도지사만 바라보는 형국이다라며 간접적으로 조직개편에서 서귀포시장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음을 암시했다
이 의원은 이어 행장시장의 의견도 전혀 반영되지 않는데, 시민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겠나면서 도지사의 눈을 가려 합리적 판단을 못하게 하는 이른바 환관, 측근, 비선실세 권력에 대한 과감한 제거작업이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와함께 원 지사는 합리적 판단과 공평한 이미지, 청렴하고 공정한 이미지, 포용적 이미지, 희망과 긍정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점점 퇴색되고 있다면서 이는 본인의 문제가 아니라 자리보전에만 힘쓰고 있는 몇몇 세력 때문이라며 원 지사를 둘러싼 비선실세가 실제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도의원들은 대부분 수긍하는 분위기이다. 원 지사가 차기 대권출마를 기정 사실화 하면서 도정에 대한 관심은 없고 마음이 서울로 향하다 보니 제주도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정보가 왜곡, 전달되고 있다는 것이다.

도정 현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원 지사에게 제공해야 정책결정을 하는데 참고할 수 있지만 소수의 측근 혹은 비선실세들의 정보만 제공받고 있어서 왜곡된 정보만 제공 받고 있어서 실기(失期)하거나 잘못된 정책결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의원의 이같은 지적에 원 지사를 둘러싼 측근정치 혹은 비선실세는 누구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 정가에서 회자되는 실세는 정무직 고위 공직자를 역임했던 K씨가 꼽히고 있다. 민선 7기 들어서 단행한 인사이동에서는 정무부지사를 역임했던 K씨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한다. 또한 전직 도지사를 역임했던 또다른 K씨 역시 원 지사의 의사결정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도의회 K 의원은 도 본청은 물론 양 행정시, 산하 기관단체의 인사에 지방선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알려진 씨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도 본청 고위 공직자들이 도정 현안이나 원 지사의 행보에 대해 직언이 없고 예스맨만 존재한다는 비판적인 시각도 제기됐다.

제주도정의 현안을 휘어잡고 도지사에게 직보할 수 용감한 고위 공직자가 없다는 것이 도의원들의 평가이다.

원 지사의 임기가 끝나고 차기 혹은 차차기 도지사가 원 지사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지도 관심거리이다.

강동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