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년동안 한달살기 등 자주 내려와서 정책생활 하려고 준비
주거문제 해결 가장 어렵고 생업 이어나가는 부분도 만만치 않아 

지난 8~11일까지 3박4일 동안 열렸던 귀어귀촌체험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유일한 부부인 김성현(46).윤혜미씨(43)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주살이에 대한 두려움과 필요한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8~11일까지 3박4일 동안 열렸던 귀어귀촌체험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유일한 부부인 김성현(46).윤혜미씨(43)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주살이에 대한 두려움과 필요한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제주어촌특화지원센터에서 지난 8~11일까지 3박4일 동안 제주에 정착을 희망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귀어귀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유일한 부부인 김성현(46).윤혜미씨(43)부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주살이에 대한 두려움과 필요한 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이번 어촌어항공단에서 실시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이유는 뭔가=제가 평소 귀어쪽에 생각이 있었다. 제주도는 지난 20년 동안 한달살기를 비롯해 자주 내려와서 정착생활을 하고자 했던 관심지역이기도 했다. 때마침 귀어교육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체험프로그램에 신청을 해서 참석하게 됐다. 
▲이번 체험프로그램에 유일하게 부부가 같이 참석을 했는데 그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어차피 부부는 같이 생활을 해야 한다. 물론 여건이 맞지 않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희는 다행히 마음도 맞고 같이 다닐 수 있은 여건이 돼서 교육에 같이 참석하게 됐다. 귀어귀촌하는 부분도 뜻을 맞췄기 때문에 지역과 할 일만 정해지면 같이 결행하게 될 것 같다. 
▲평소 제주로 이주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제주로 이주하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시간 될 때는 2주씩 한달씩 내려와서 지내기도 했다. 한달살이나 길게 요양을 온 것이다.
 ▲특별히 제주를 이주지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뭔가.= 특별하다기 보다 제주도가 너무 좋으니까 마음이 맞는 자연환경도 가지고 있고, 따뜻한 곳이기도 하니까 왔는데 제주도에 귀어하는게 만만치가 않다고 생각한다. 생업을 어떻게 이어나갈지부터 시작해서 귀어하는 것도 다른 지역보다 어려운 점이 있다.
▲제주도에 귀어하는데 어떤 부분이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하는지
 일단 제주도내 어업을 통해 귀어하는데 어업이나 어촌계에 진입하는게 쉽지 않다. 원래 처음에는 안사람은 돈이 많이 안되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나잠어업(해녀)을 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쪽 커뮤니티에 녹아들어가는게 필요한데 그게 쉽지 않다고 알고 있다. 저는 어선어업도 생각해 봤는데 어선을 댈 곳도 만만치가 않고...어업권 자체가 많이 비싸지고 하다보니까 어업을 하려면 초기 자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까지 돈을 많이 들여서 해야 하나 생각하고 있다.
▲이번 3박4일 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가= 좀 아쉬운 점이 많다. 어업을 하겠다는 사람을 모은 건 맞는데 교육 자체가 너무 체험위주로만 되어 있다. 다른 지역은 지역밀착형으로 해서 어선어업의 경우 직접 어선을 타고 조업을 나가서 직접 보고 도와주기도 한다. 다른 지역은 어선체험만이 아니라 해양레저스포츠쪽도 같이 포함해서 체험하도록 한다. 제주도는 스쿠버나 서핑보드 등 해양레저스포츠가 잘 돼 있는데 그런 체험기회는 전혀 없었다. 특히 먼저 연고없이 제주에 내려와서 귀어한 선배들과의 대화도 가졌으면 했는데 좀 아쉽다.▲다른 지역의 귀촌프로그램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지= 강원도와 경기도쪽의 귀어프로그램에 참여해본 적이 있다. 강원도는 적극적으로 귀어를 원하는 사람들을 받아들이려고 하고 있다. 먼저 귀어한 분들이 귀어예정자 1명당 1명꼴로 멘토로 하루 정도 대화시간을 갖도록 해서 경험담을 나누도록 한다. 경기도는 체험위주인데 낚시처험이 아니라 어선체험으로 “원하면 어선을 타고 어선 체험을 한번 해봐라”라는 체험위주였다.▲ 제주도에 정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집 구하는게 가장 큰 문제이다. 제주도 특성이 월세 아니면 연세인데 다른 지방은 전세를 많이 선호한다. 제주시내쪽에 위치하면 집세 가격도 생각보다 높다. 제주도로 내려오는데 가장 주저하게 되는 요인이 주거문제이다.
▲귀어귀촌을 결심하게 된 동기가 뭔가
= 모든 직장인은 끝이 있다. 짧게는 50 중반부터 60 중반되면 은퇴를 하게 되는데 어차피 은퇴가 예정되어 있다면 다른 일을 찾아서 지속 가능하게 일을 하면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살고 싶어서 귀어를 결심하게 됐다. 힘들기는 하겠지만 내가 원하는 시간을 조절하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제주로 내려오고 싶다.
▲ 제주도 차원에서 준비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조언해 달라= 집 구하는 부분에서 지원해주면 좋겠지만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단기간 살 수 있는 집을 구해주는 것만이라도 해주는 정책이 있으면 한다. 다른 것은 생각해 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