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지지 속 3년 임기 마쳐
치안격차 해소ㆍ기반확대 주도

경찰청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제89차 인터폴 총회에서 김종양 총재가 3년간의 임기를 마치고 퇴임했다고 26일 밝혔다.

후임 총재로는 아랍에미리트의 알라이시 경찰청장이 선출됐다.

김 총재는 2012년 집행위원을 거쳐 2015년부터 아시아 부총재를 역임하던 중 2018년 전임 총재의 갑작스런 사임으로 총재 권한대행을 맡아 조직 내 위기상황 극복을 주도했다.

또 같은 해 개최된 두바이 총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인터폴 수장에 오른 후에는 소통과 균형을 강조하며 회원국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김 총재는 특히 더욱 안전한 세계를 위해 회원국 간의 격차 해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아시아, 아프리카, 남태평양, 중남미 등 소외 지역 회원국의 치안력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국제 안전망의 허점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아울러 인터폴 핵심 정책 결정기구인 총회·집행위원회 의장으로서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인터폴 지배구조 개혁, 카리브해·중동 지역사무소 신설, 전 세계 순직경찰의 날 제정 등을 통해 인터폴 기반을 확대했다.

또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중·장기 역량발전 프로그램인 아이코어’(I-CORE)를 도입해 인터폴 통신망과 데이터베이스 고도화를 추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는 국제보건기구(WHO) 및 주요 회원국과 선제적으로 협조해 검사키트·백신 등 의료 물품 관련 범죄 및 불법 유통 행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단속활동을 주도했다.

김 총재 재임으로 한국 정부와 인터폴 간 협력도 대폭 강화됐다.

경찰청에서는 지난해부터 아동성착취물 및 전화사기 등 경제범죄 대응 인터폴 사업을 지원하고 있고,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경찰청·인터폴 공동 디지털 저작권침해 관련 프로젝트를 시행해 한류 콘텐츠 보호에도 집중하고 있다.

김 총재는 이임사에서 앞으로도 인터폴의 신뢰기반은 오랜 기간 지켜져 온 견제와 균형’, ‘법치주의등 조직운영의 핵심 가치관에 기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